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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신광초 주변 통학로 현장 점검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신광초 주변 통학로 현장 점검
[ BLINK]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1일 도성훈 교육감과 인천광역시의회 김대영 의원, 미추홀구청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신광초등학교 주변 통학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점검은 내년 1월부터 입주가 시작되는 숭의힐스테이트에서 신광초등학교 사이의 통학로 위험 요소를 사전에 검토해 학생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계획됐다.
이날 도성훈 교육감은 통학로를 직접 걸으면서 공사장 주변 통학로와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물 등을 살펴보았다.
점검 후 교육청에서는 아파트 주변 주·정차 금지 구역 설정과 통학로 주요 구간 내 신호등 설치 등을 유관기관에 요청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안전한 통학로 확보는 교육청과 지자체 등 유관기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신광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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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기존 교육의 틀과 경계를 넘어 공교육의 영역을 확대하는 경기교육 추진”
임태희 교육감 “기존 교육의 틀과 경계를 넘어 공교육의 영역을 확대하는 경기교육 추진”
[ BLINK]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2일 2024 국정감사 업무 보고에서 “경기교육은 기존 교육의 틀과 경계를 넘어 공교육의 영역을 확대하는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미래교육을 향한 도전을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주요 업무 보고를 시행했다.
이번 국정감사는 경기도교육청, 서울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 3개 교육청과 공동 수감으로 진행한다.
도교육청 업무 보고의 주요 내용은 △첫째,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 △둘째,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 운영 △셋째,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넷째,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교육 △다섯째, 학교 중심 행정 운영 추진 등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날 주요 업무 보고 모두 발언을 통해 “경기교육은 지난 2년간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성과와 성찰을 바탕으로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을 목표로 삼아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에 힘 써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공교육의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학교와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가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교육의 변화를 이끌고 미래교육을 향한 도전을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특히 “미래교육을 향한 도전과 변화에 발맞춰 오는 12월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을 개최해 세계의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대한민국의 미래교육을 선도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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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이 공감하는 과학교육 정책 마련 과학교육 현장 소통 토론회 개최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 BLINK] 경기도교육청이 한국과학창의재단, 대학, 현장 교사들과 과학교육 활성화 정책 방안을 마련한다.
도교육청은 오는 23일 남부청사에서 ‘ 과학교육 현장 소통 토론회’를 개최한다.
첨단과학기술이 이끄는 시대에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모두를 위한 과학교육과 미래를 만드는 과학 전문 인재를 키우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 의견을 수렴한다.
이번 토론회는 ‘학생 맞춤형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기조 발표, 지정토론,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먼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 과학교육의 성과’에 대해 과학교육 종합지표 분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육 성과와 시사점을 발표한다.
이어 과학교과연구회 운영 교사는 학습 재정의를 통해 관 주도의 다양하고 지속적 기회 제공뿐 아니라 교사가 주도성을 발휘하는 기회, 지원, 보상 제공 방안 등 교원의 자발적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한다.
과학중점학교 담당 교사는 모든 학생의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과학중점학교 사례를 발표한다.
과학중점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단계형 비교과 체험활동 등 3년 동안의 과학중점학교 운영 경험을 토대로 과학중점학교의 효용성과 필요성을 강조한다.
한양대에리카 기초과학교육센터장 교수는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 협력을 강조한다.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이를 연계·확장하면 더 많은 학생에게 다양한 과학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연구사는 ‘참여하는 과학문화 조성’을 주제로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의 활동과 역할을 설명하고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생각의 전환, 적극적 의사소통과 참여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마지막 종합토론에서는 일반 학교에서 과학교육 정책사업을 운영한 교장, 교감, 교사 등 과학교육 현장 전문가들과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종합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현계명 융합교육정책과장은 “모든 학생을 위한 맞춤형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며 “토론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제언을 녹여 학교가 체감할 수 있는 과학교육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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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신규교사를 위한 꿀팁
경기도교육청, 신규교사를 위한 꿀팁
[ BLINK] 경기도교육청이 ‘신규교사를 위한 꿀팁’을 주제로 단기학습 교육자료를 공모한다.
단기학습 교육자료 제작 배포로 신규교사의 교직 적응력을 높이고 교원 전문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이번 공모는 10월 22일부터 11월 5일까지 진행한다.
영역은 △교수학습 △생활교육 △조직관리 △진로진학 △정책이해 △행정일반 △정보기술 △인문 소양 등 8개다.
공모에는 동료 신규교사는 물론 도교육청 소속 교직원과 교육전문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5~10분 이내로 한 두 가지의 개념을 집중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작한 후 제출하면 된다.
도교육청은 공정한 심사를 거쳐 양질의 교육자료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한 교육자료는 경기도교육청교육연수원 연수 플랫폼에 탑재해 학교 현장에 안내할 예정이며 신규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이정현 교육역량정책과장은 “이번 ‘신규교사를 위한 꿀팁’ 교육자료 공모에 신규교사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며 “인재개발국은 교육 현장에 필요한 최신 콘텐츠를 앞으로도 지속 확보하고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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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국제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개최
경기도교육청, 국제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개최
[ BLINK] 경기도교육청이 21일 소속 직원의 국제역량 강화를 위해 영국 버밍엄대 켈리 홀 교수의 특별강의를 개최했다.
이번 강의는 켈리 홀 교수 일행이 지난 3월 도교육청에 방문한 당시 ‘미래 교육환경 주도를 위한 교직원 역량 강화 방안’에 상호 협력하기로 한 연장선에서 추진됐다.
켈리 홀 교수는 “경기도교육청의 다양한 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 일반직, 교육공무직원 등 여러분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경기교육이 국제적 변화를 이해하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교육 관점에서 △사회적기업의 정의 및 특징 △사회적기업 소개 △영국 및 한국의 대표적 사회적기업 관련 정보 등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남부청사 콘서트홀에서 진행한 특강에는 경기교육 관계자 70명 이상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오늘의 강의가 국제적 교육 관점에서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양국의 사회적 기업 활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도교육청 구순이 행정역량정책과장은 “경기교육이 세계를 선도하는 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소속 교직원의 국제적 역량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오늘 특강이 경기 미래교육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국제적 변화를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올해 3.1자 인재개발국 신설 이후 소속 교육행정 공무원의 국외 교육훈련 파견 등을 추진하는 등 세계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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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한 교육의 미래’ 경기도교육청, 교장·교감 지구장학 협의회 개최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한 교육의 미래’ 경기도교육청, 교장·교감 지구장학 협의회 개최
[ BLINK] 경기도교육청이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한 교육의 미래’를 목표로 2024학년도 2학기 교장·교감 대상 지구장학 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번 협의회는 효율적 운영을 위해 남부 15개 지역과 북부 10개 지역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21일과 23일은 학교장을 대상으로 22일과 30일은 교감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모두 6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순서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의 ‘경기교육의 진단과 정책 방향’ 기조 강연으로 시작한다.
이어 초·중·고 학교급별 주제 토의 시간을 마련해 현장 사례와 고민을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토의 주제는 △기초학력 향상 방안 △학생생활지도 및 인성교육 △2025 고교학점제 운영 준비로 설정했다.
토의는 도내 교장·교감 지구장학 대표가 한 자리에 모여 학교급별로 하나의 주제와 관련해 깊이 있는 담론을 나누고 이에 따른 정책 방향을 제안하는 상향식 형태로 진행한다.
지역별 교육지원청 장학사도 함께 참여해 토의 진행을 돕는다.
오후에는 각 분임별 대표 교장·교감이 주제 토의 내용을 발표한다.
끝으로 도교육청 각 부서장과 장학관이 경기교육 정책을 안내하고 공유하며 협의회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정책과장은 “교장·교감 지구장학협의회는 교육공동체의 협력을 다지고 도교육청과 학교가 긴밀하게 소통하는 뜻깊은 자리”며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 청취해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한 교육의 미래’ 구현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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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다문화 학생이 미래의 꿈 펼치도록 성장 지원하는 것이 교육적 책무”
임태희 교육감, “다문화 학생이 미래의 꿈 펼치도록 성장 지원하는 것이 교육적 책무”
[ BLINK]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1일 경기안산국제학교와 관련해 “교육적 기반에 다양한 경험을 하는 체제를 갖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성공 모델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날 오후 남부청사에서 경기안산국제학교 교육과정의 새로운 모델 개발을 위해 국립생태원, 경기평택항만공사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임 교육감을 비롯해 조도순 국립생태원 원장, 김석구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이 함께 참석했다.
경기안산국제학교는 2028년 3월 대부도에 개교하는 공립형 대안학교다.
일반학생과 다문화 학생의 공동 성장을 도모하고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두 기관과 협력해 지역 자원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새로운 다문화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립생태원과 협력해 안산 상동 갯벌을 활용한 생태환경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운영하는 경기해양안전체험관에서 해양안전 교육과정을 심화 운영할 방침이다.
주요 업무협약 사항으로 국립생태원과 △생태환경교육 공동 개발 및 교육과정 적용 △생태환경교육 전문 강사 협력 수업 △생태환경교육 운영 연구 및 교육시설 지원 등을 위해 노력한다.
경기평택항만공사와는 △해양안전체험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적용 △해양안전체험교육 프로그램 협력 △학생, 교직원 경기해양안전체험관 교육프로그램 참여 △도내 초등학생 생존수영교육 운영에 협력을 강화한다.
부속 합의로는 △안산시청의 다문화학생 교육비 지원 △대부도서관 연계 독서교육 △지난 7월 업무협약 민간 기관의 시설 무상 이용 △방과후 강사비 수준의 실기교육비 지원 등 지역 자원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다.
협약식에서 임 교육감은 “경기도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다문화 학생이 있다”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이 있는 경기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문제를 바로 잡고 미래의 꿈을 펼치도록 교육하고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경기도교육청의 중요한 교육적 책무”임을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의 다문화 교육 정책이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하고 어려움을 도와주는 복지 차원 정책이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그렇게 정책을 펼쳐서는 안 될 것”이며 “학생과 가족이 한국에 정착하면서 자신들의 꿈을 실현하고 꿈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학생이 성장하고 꿈을 펼치는 기회를 위해 지금 교육 시스템으로는 부족한 점이 있다”며 “학생이 지닌 강점을 발휘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해당 국가와 우리나라 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래 인재로 성장하도록 경기안산국제학교를 세우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제학교에서는 이중언어를 사용하고 교육적 기반에 문화예술, 스포츠 등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 학생이 국제학교에서 교육받고 전인적으로 성장하는 토대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끝으로 “국제학교가 성공 모델이 되기 위해 국립생태원과 경기평택항만공사 두 기관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고 학생 성장을 위해 함께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는 전국 19만 4,814명 다문화학생의 27.8%인 5만 3,837명 재학하고 있으며 기존의 지원 중심 복지 정책에서 성장 중심의 정책을 강화하는 성장단계별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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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제12차 2030인천미래교육포럼 성료
인천광역시교육청, 제12차 2030인천미래교육포럼 성료
[ BLINK]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디지털교과서 도입의 현재 상황과 과제’를 주제로 제12차 ‘2030인천미래교육포럼’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이 주최하고 인천광역시 미래교육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도입 및 활용에 대한 사회적, 교육적, 학문적 논의를 심도 있게 다루고 학생 중심의 미래 교육 환경 구축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는 어떻게 교과용 도서가 되었나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위한 AI 코스웨어 및 에듀테크 활용 수업 사례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위한 PACA 교수학습모형 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가 진행됐으며 이어지는 지정토론과 상호토론을 통해 참석자들은 열띤 논의를 펼쳤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미래 교육환경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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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청인학교와 인천효성고 ESD통합교육을 위한 업무협약 및 학생 어울림 마당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청인학교와 인천효성고 ESD통합교육을 위한 업무협약 및 학생 어울림 마당 운영
[ BLINK]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8일 인천청인학교와 인천효성고 간 ESD통합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학생 어울림 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두 학교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확대 △ESD 통합교육 관련 공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ESD 통합교육 관련 행사 공동행사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한다.
협약식에 참석한 학교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두 학교가 협력해 포용적인 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다른 학교들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어울림 마당에서는 양교 학생 100여명이 참석해 생태전환을 주제로 다름 존중 쿠키와 에코백 나눔 행사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펼쳤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청인학교와 인천효성고가 함께 만들어 갈 공동교육과정을 응원하며 앞으로 더 많은 학교들이 통합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쓰겠다”말했다.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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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제2회 인천광역시교육청 국악합창제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2회 인천광역시교육청 국악합창제 개최
[ BLINK] 인천광역시교육청이 18일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제2회 인천광역시교육청 국악합창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2023년 첫 선을 보인 후 올해 두 번째를 맞는 국악합창제는 국악합창교육과정을 운영하는 6개 학교와 송도로얄어린이합창단, 두레소리합창단, 인천광역시교육청국악합창단 등 3개 초청팀이 참가했다.
인천시교육청이 개발한 국악합창 필수곡과 각 합창단만의 매력을 담은 자유곡들을 선보이며 다채로운 무대를 선사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예술은 근심, 걱정, 권태로 반복되는 일상에서 생기를 더하는 힘이 되어 준다”며 “청소년오케스트라는 학생들이 결대로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또한 “인천예술고와 인천대중예술고에 이어 인천예술중, 인천대중예술중을 만들어 전문적인 예술인을 양성하겠다”며“학생들이 전문적인 예술인으로 성장해 활동할 수 있도록 시민들 모두가 예술을 향유하는 삶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4-10-21